계산기와 리코더

HP-11C 구매

당근마켓에서 HP-12C 재무용 계산기를 5만원에 판다는 글을 보았습니다. 판매 사진을 자세히 보니 HP-12C 계산기와는 조금 다르게 생겼습니다. 처음에는 HP-15C인 줄 알고 기뻐했는데 살펴보니 HP-11C였습니다.

그래도 5만원으로 HP-11C를 가질 수 있게 된다는 것이 기뻐서 당장 거래했습니다.

목차

HP-11C

HP-11C는 휴렛팩커드의 가로형 계산기 중 하나입니다. 1981년부터 1989년까지 생산되었던 굉장히 오래된 모델입니다. HP-10C, HP-11C, HP-12C, HP-15C, HP-16C 계산기를 모두 묶어 Voyager라는 명칭으로 불립니다. 모두 가로형 계산기에 동일한 키 개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 계산기와는 다르게 역폴란드식 표기법(RPN)만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1과 2를 더할 때 일반 계산기는 1 + 2 = 순으로 입력하지만 RPN 계산기는 1 2 + 순서대로 입력합니다. 간단한 RPN 계산기 사용 방법은 RPN 계산기 사용법 글에 올려 놓았습니다.

자료구조를 안다면 스택이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수를 입력하면 스택에 들어가고 연산자를 입력하면 스택에 들어갔던 수를(나중에 들어간 것부터) 꺼내 계산한 후 스택에 다시 넣는 것입니다.

외관

완전히 새 것 같은 모습은 아니지만 작동하지 않는 부분은 없습니다. 몇몇 키를 누를 때 쩍쩍 소리가 나긴 하지만 입력은 잘 됩니다.

오른쪽 위에 HP-11C 계산기 뱃지는 떨어져 있습니다.

계산기를 만져 보니 확실히 만듦새는 단단한 느낌이 듭니다. 키를 누르는 느낌도 가볍지 않아 좋습니다.

뒷면은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기능

fx-570ES PLUS 같은 평범한 공학용 계산기에서 볼 수 있는 기능들은 대부분 있습니다. 로그와 지수, 삼각함수, 메모리 기능 등이 있습니다.

또한 HP-11C는 프로그래밍을 지원합니다. 다만 HP-11C는 출시된 지가 오래된 만큼 프로그래밍 방식은 키스트로크 프로그래밍입니다. 매크로를 생각하면 됩니다. 계산기가 누른 키의 순서를 기억하고 프로그램을 불러오면 해당 순서대로 키를 대신 눌러 줍니다. 프로그램 모드로 들어간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그래도 매크로와 다른 점은 조건 분기와 루프, 점프를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원의 반지름을 입력받아 원의 넓이를 구하는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습니다.

001- 43 11 # x^2
002- 42 16 # pi
003-    20 # *

샵 뒤에 있는 건 주석입니다.

HP-11C의 화면은 7 세그먼트 디스플레이입니다. 알파벳을 표현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각 키는 키가 위치한 행과 열의 숫자로 표현됩니다. 예를 들어 첫 줄의 43은 4행 3열에 있는 키인 파란색 g 를 가리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려면 넓이를 구하려는 원의 반지름을 입력하고 R/S 를 누르면 됩니다. 예로 반지름이 2인 원의 넓이를 구하려면 2 R/S 를 누르면 됩니다.

위와 같이 답이 나왔습니다. ($4\pi=12.566$)

BINUBALL
작성자: BINUBALL
공학용 계산기와 리코더에 관심이 많은 사람입니다. 현재는 fx-570ES PLUS, fx-570EX, fx-9860G3 등의 계산기 사용법을 주로 올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프로필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글 검색하기

카테고리

태그

글 아카이브